⚠ 이 강좌는 오토핫키 v1을 다룹니다
지금 보시는 강좌는 구버전 오토핫키(v1.1)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강좌의 내용은 현재 최신 오토핫키 버전 (v2.0)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구버전의 정보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가능한 한 새로운 사이트에 작성한 v2 강좌(https://ahkv2.pnal.dev)를 봐주시길 바랍니다.
GUI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아무것도 없는 빈 창을 하나 만들어 볼 것입니다. 이 빈 창에 컨트롤들을 하나씩 쌓아 올리면 번듯한 GUI 프로그램이 완성되는 것이지요.
컨트롤은 다음 강부터 넣도록 하고, 이번 강에서는 빈 창부터 만들어보겠습니다.
GUI창을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
오토핫키에선 Gui 명령어를 통해 GUI환경을 만듭니다. Gui뒤에 매개변수가 많지만, 화면에 빈 창을 표시할 때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Gui, Show, x위치 y위치 w너비 h높이, 타이틀
위치와 크기를 지정해주는 부분은 별도의 매개변수가 아니라 하나의 매개변수로 묶여있다는 점을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 x위치 y위치: GUI 창이 뜨는 초기 위치입니다. 생략하면 화면 정중앙에 뜹니다.
- w너비 h높이: GUI창의 너비와 높이입니다. 생략하면 내부 컨트롤의 크기에 맞게 적당히 조절해주지만, 영 예쁘지는 않으므로 수동으로 설정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화면 정 중앙에 가로세로 300px짜리 창을 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의 이름은 "49강"으로 할게요.
Gui, Show, w300 h300, 49강
return
GuiClose:
ExitApp
이상한 구문이 생겼지요? 저 구문을 반드시 써주어야합니다. GuiClose라는 레이블이 보이는데요, 해당 레이블은 GUI창의 닫기 버튼을 눌렀을 때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즉, 닫기 버튼을 눌렀을 때 스크립트가 종료되도록 해준 부분입니다. 만약 작성하지 않는다면 창은 사라졌지만 스크립트는 계속 실행중이겠지요.
이제부터 GUI창을 만들 땐 GuiClose:구문을 잊지 말고 넣어주세요.
GUI창이 나왔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창입니다.
다음 강부터는 위와 같은 창에 컨트롤(구성 요소)들을 추가해보겠습니다. 버튼이나, 체크박스 등 말입니다.
<48. GUI란? | 49. GUI 창 만들어보기 | 50. Button과 G레이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