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오토핫키를 다뤄보기에 앞서, 오토핫키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오토핫키는 '매크로 기반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매크로'가 무엇인지, '스크립트 언어'가 무엇인지는 인터넷 검색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글을 읽기 시작한 여러분들은 이미 오토핫키가 무엇인지 알고 계실 겁니다.)

 

즉, 여러분은 저와 함께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배우시게 될 겁니다.


 오토핫키 설치하기 

오토핫키를 시작하려면 우선 오토핫키를 설치해야합니다.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오토핫키를 설치해줍니다. 

(오토핫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 중앙 녹색 Download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세 개의 버튼이 다시 나옵니다. Download Current Version을 눌러줍니다.

Download Current Version입니다.

설치 파일이 받아질 텐데, 실행해줍니다.

 

Custom Installation을 선택해줍니다. Express Installation을 해도 문제는 되지 않지만, 초기 설정을 생략하기 위해 설치 시에 미리 설정해두려고 합니다.

 

▲ 이런 화면이 나올 텐데, Unicode 32-bit를 선택해줍니다. 기본은 Unicode 64-bit로 선택되어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64 비트라고 하더라도 32비트를 선택해주세요.

 

▲ 다음 나오는 과정들은 그냥 쭉쭉 넘어갑니다. 아무것도 건들지 않아도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Exit를 눌러 나와줍시다.

버튼을 누르면 기다릴 필요 없이 즉시 설치됩니다. 따라서 Exit버튼이 보인다면 그냥 눌러서 나와주면 됩니다.


 오토핫키 편집기(SciTE4AutoHotKey) 설치하기 

오토핫키만 설치했다고 모든 준비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오토핫키 소스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전용 에디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메모장으로 코드 작성이 됩니다. 그렇지만 좀 더 편한 코딩을 위해 반드시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편집기의 이름은 SciTE4AutoHotkey입니다. 좀 길지요? 그래서 줄여서 SciTE4AHK, 더 줄여서 SciTE라고도 부릅니다.

SciTE4AutoHotkey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 공식 사이트로 이동한 뒤, 파란색 Installer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해줍니다.

(SciTE4AutoHotkey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역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 설치는 간단하고 빠르나, 노란색 형광펜으로 강조해둔 부분은 "체크 해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메뉴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지 선택하는 메뉴인데, 우리는 필요 없습니다.

 

 

완료! SciTE4AutoHotkey를 설치해줘서 고마워!

▲ 설치가 끝나면 이런 메시지가 뜨는데, 확인을 눌러서 닫아줍니다.

 

 

▲ 이런 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복잡하다고 놀라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화 상자에 있는 "예"를 누릅니다.

SciTE의 부가적인 업데이트를 설치하는지 물어보는 대화 상자인데, 설치 안 하면 앞으로 SciTe4AutoHotkey를 켤 때마다 저 대화 상자가 뜨니 그냥 지금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기존 열려있던 SciTE는 닫힙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한글 입력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추가로 설정을 해야 하지만, 이건 다음 강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강 치고는 분량이 좀 많았죠? 걱정 마세요. 지금은 예행연습이에요.

오토핫키를 배우실 때는 지금 한 것처럼, 하나하나 강좌를 보며 따라 하시면 됩니다. 어느새 실력이 늘고 있는 자신이 보이실 거예요.

 


< 강좌의 처음입니다. | 1. 오토핫키 시작을 위한 준비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