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24강까지 마우스 관련 명령어들을 배울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에서의 위치 체계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좌표를 배우기 전에 

먼저 '활성 창'개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활성 창"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 창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태의 창을 뜻하며, 작업표시줄 아이콘의 배경색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배경색이 다른 아이콘이 보입니다.

빨간 아이콘의 배경색이 다릅니다. 다른 아이콘은 검정색인데, 저 아이콘만 회색이네요.

표시된 프로그램의 창이 활성 창이라는 뜻입니다.

 

만약 어떠한 아이콘도 배경색이 다르지 않다면, "바탕 화면"이 활성 창이 됩니다.


 세 가지 좌표 

컴퓨터에선 특정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 2차원 좌표를 이용합니다. 즉, 수학에서 배운 것처럼 (X , Y)로 표현됩니다. 이는 앞으로 배울 좌표 체계들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또한 어느 상황에서도 오른쪽 이동은 X방향으로 증가, 아래쪽 이동은 Y방향으로 증가합니다. 아래 그림은 이를 요약한 그림입니다.

 

컴퓨터에서는 총 세 가지의 좌표 체계가 존재합니다.

이 세 가지의 좌표 체계는 좌표의 원점(0 , 0)을 어디로 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첫 번째 좌표: Screen Coordinate (Absolute Coordinate)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좌표 체계는 "스크린(Screen) 좌표" 혹은 "절대(Absolute) 좌표"라고 불립니다. 이 좌표는 활성 창과 상관 없이, 원점(0 , 0)이 모니터 좌측 상단인 좌표입니다.

빨간 화살표가 좌표축입니다.

사진의 왼쪽과 위쪽에 빨간 좌표축을 그렸습니다. 두 축이 교차하는 화면 좌측 상단은 원점(0 , 0)이 되겠네요.

 

절대 좌표는 활성 창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제일 큰 특징입니다. 어떤 창이 활성화되어있더라도 항상 모니터의 왼쪽 위가 원점이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영역 전체를 작업 영역으로 둘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크린 좌표"와 "절대 좌표" 두 용어 모두 강좌에선 혼용해서 사용할 예정이니 가급적이면 두 명칭을 숙지해두세요.

 


 두 번째 좌표: Relative Coordinate 

두 번째 좌표 체계는 "상대(Relative) 좌표"입니다. 아래 사진에선 "메모장"이 활성 창인데요, 상대 좌표는 활성 창의 왼쪽 위를 원점(0 , 0)으로 설정하는 좌표 체계입니다.

빨간 화살표가 좌표축입니다.

활성 창이 바뀔때마다 기준이 바뀌기 때문에 "상대 좌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특정 창 내에서만 좌표를 따질 경우 적합합니다.

 


 세 번째 좌표: Client Coordinate 

세 번째 좌표 체계는 "클라이언트(Client) 좌표"입니다. 상대 좌표와 비슷하지만, 프로그램 창의 제목 부분과 메뉴 바 부분을 제외합니다. 즉, 아래와 같은 좌표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 화살표가 좌표축입니다.

잘 사용되지 않는 좌표 체계입니다. 활성 창의 영향을 받는 점은 상대 좌표와 동일한데, 굳이 클라이언트 좌표를 쓸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이런 좌표 체계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기만 하면 됩니다.

 


앞으로 좌표를 사용할 일이 있으면 적절히 하나를 골라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히 구분해보자면

  • 한 프로그램 내에서만 사용할 경우 "상대 좌표"
  • 작업 도중 활성 창이 바뀔 경우 "절대 좌표"

정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꼭 그런 것만은 아니고, 익숙해지면 상황에 맞게 잘 바꿔서 쓰실겁니다.

 

다음 강은 세 개의 좌표축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이로써 작성하시는 스크립트는 하나의 좌표축만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 20. 컴퓨터에서의 좌표 |